반려견이 과체중인 경우, 어떤 건강상의 위험이 발생하나요?
과체중과 관련되어 생기는 건강상의 문제는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활동량과 이동량이 감소하게 되어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어 관절통 및 관절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최근에 체내에 너무 많은 지방이 축적되면 여러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면 심장, 폐, 혈관 및 소화시스템과 같은 기관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조직은 관절염과 같은 다른 질병을 악화시키고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화학 물질을 방출합니다.
반려동물이 과체중인지 판단하는 방법
수의사에게 문의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체중이 적절한지 혹은 체중 조절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려줄 것이고, 향후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SPECIFIC™ body condition scoring guide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반려견이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향후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좋은 소식은 급여량을 줄이지 않고도 공복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사료가 있다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처방 사료는 단순히 급여량을 조절하는 사료가 아닙니다. 지방의 함량이 낮고,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해주면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해 근육량이 보존되어, 실제로는 체내 축적된 지방 감소로 체중을 감량하게 됩니다.
이상적인 체중 감량 단계
- 체중 확인: 반려견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체중을 측정합니다.
- 계획 설정: 수의사와 목표 체중을 설정하고, 어떤 체중 조절 처방사료를 급여할지 선택, 일일 급여량과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 체중 감량: 체중 조절 처방 사료 급여 및 운동을 시행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쉽고 정확하게 급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이 단계에서 사료 급여량을 측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주기적으로 반려견의 체중을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반려견을 안고 체중을 잰 후, 본인의 체중을 빼서 계산하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반려견이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리고, 간식을 급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려견의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으며,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 체중 유지: 목표 체중에 도달하고나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 함량이 낮은 체중 조절 처방 사료를 급여하며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